에쓰오일 SOIL 주가 전망: 8만원 돌파 시도

에쓰오일 S-oil에 대해서는 전년에 여러 번 거론했지만 매번 바닥일 때와 고점일 때를 잘 맞춰 분석문을 발행했다. 지금 돌이켜보면 조금은 신기가 있지 않았나 싶은데 차트와 시국, 모멘텀 등을 같이 종합적으로 잘 판단해왔던 것 같다. 마지막으로 에쓰오일 S-oil에 대해 다룬 것은 2월이었다. 이 글을 읽기 전 아래 글을 먼저 보면 당시 투자 아이디어에 대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https://blog.naver.com/make_money_big/223351590571에쓰오일 주가: 싼 것은 맞다.실적 23년 4분기 매출액 9조8,000억(yoy-7.2%, qoq9.2%) 영업이익 76억(흑자전환 qoq-99.1콘센에 비해…blog.naver.com지금은 이미 당시보다 20%나 올랐다. 실적당시 에쓰 오일 S-oil의 실적인 전돌은 2024년 매출 367000억원이었으나 현재의 매출인 전돌은 381416억원으로 늘었다.2조원 가량 상승하고 있지만 이것만 주가가 상승한 것이다.2024년 제1분기 매출 9조 9000억원(yoy8.7%), 영업 이익 4968억원(yoy-3.7%)을 예상한다.에쓰 오일이 정유 주식인 만큼 유가 상승이 에쓰 오일의 마진을 높인다.정유에서 영업 이익 2720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흑자 전환한 것으로 보인다.다운 스트림 가격 상승으로 마진이 올랐지만 보온 효과(수출한 자원이 실적에 반영될 때까지 시간이 걸린다)를 감안하면 정제 마진은 3.6달러/bbi를 예상한다.참고로, 제1분기 원유 가격은 6.7달러/bbi인 것으로 원유 가격 상승 정도의 마진 상승이 부족했을 것이다.석화에서는 영업 이익 476억을 예상하고 있다.윤활에서는 영업 이익 1768억원을 예상하지만 전 분기 대비 21%의 실적이다.비수기 덕분에 판매 가격은 하락하지만 유가는 상승하고 마진이 희미해졌다.전 분기보다 더 나쁜 실적으로 보인다.모멘텀2024년에는 다운스트림의 수급이 타이트하게 진행될 것 같다. 지난 4월 중국 청명절 이동 수요가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했다. 코로나 이전과 비교해도 20% 증가하면서 증가하는 추세가 유지 중이다. 중국 육상 여객 수요 역시 코로나 이전과 비교하면 아직 코로나 이전만큼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 코로나만큼 회복한다고 해도 아직 상승할 룸이 남아 있다. 인도는 2024~2025년 전체 예산 중 인프라 투자에 20% 정도 집중하겠지만 인도의 도시화율이 30%인 점을 감안하면 다운스트림 수요 성장은 좀 더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무엇보다 2024년에 증설되는 정제 설비가 그녀는 2023년 대비 절반 수준이다.이 부분은 전년의 분석문에서 몇 차례 거론했지만 함께 읽어 보면 좋겠다.유가 상승과 증설의 감소(생산의 감소가 아니다.증설의 감소이다)은 중국 경제와 맞물려서 조금씩 변화를 겪게 될 것이다.지난번 편지에서 슈퍼·에리ー뇨을 이야기했는데 매년 여름이 되면 사상 최고 기온을 갈아치우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국내도 덥지만 다른 나라들도 이상 고온이 발생한다.중동 지방에서도 냉방용 연료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물가인데 최근 물가 상승률이 다시 더 오르고 에너지 가격 상승 압박이 제한적으로 될 가능성이 생겼다.겨울이 지나자마자 봄을 즐기는 전에 여름 날씨를 보이고 있지만 이런 때는 전력 수요에 대한 에너지 가격이 부담이다.에너지 가격 상승=물가 상승=금리 인하의 하향 제한적이라는 결론이 나오면서 주가가 상승하면서 에너지 관련주가 상승하지만 이미 S-Oil의 주가 등은 높은 수준이다.여기서 더 상승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물가가 하락하는 상황이라야 압력을 받지 않고 부담이 줄어든다.그런데 지금은 조금씩 부담이 되는 시점이다.적정 주가2022년 매출 424460억/평균주가 90,000원, 2024년 예상 매출 381416억/적정주가 80,800원, 에쓰오일에스오일 주가 80,000원 이상이 되면 매출 38조원 정도를 반영한 주가 수준이 된다. 그런데 2025년 매출액은 37조8,000억원 수준으로 소폭 하락을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24년보다 더 먼 미래를 타겟팅하게 되면 주가는 오히려 하향세를 나타내게 된다.차트에쓰오일의 주가를 주봉으로 보면 매번 관건은 80,600원이었다. 2023년 80,600원의 수평선을 하향 돌파한 이후 여러 차례 저항으로 가로막혔던 수평선이었다. 최근 주가 상승 동안 이 라인을 돌파하는가 싶더니 바로 돌파 실패 후 다시 돌파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에쓰오일 주가를 한봉으로 보면 80,600원을 넘어 8만4,000원까지 돌파 시도가 나왔지만 480일선 이중저항에 부딪혀 돌파 실패 후 80,600원까지 조금 깨왔다. 80,600원 돌파가 이렇게 어렵다. 한번 80,600원의 수평선을 돌파하고 나서 지지되는 흐름이 진행되면 중장기적으로 8만원 이상 수준에서 머물 수 있지만 일단 돌파하고 봐야 한다. 만약 80,600원 지지가 실패하면 다음 지지가 기대되는 수평선은 76,000원다. 따라서 이 수평선 사이에서의 움직임이 단기 관전 포인트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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