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DF 용량을 줄이는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안녕하세요 10월의 일상입니다 🙂

PDF파일을 주고받으면 가끔 문서의 용량이 생각보다 커져서 상황이 됩니다.일반적인 텍스트로 구성된 형태에서는 흔히 볼 수 없습니다만, 내부에 첨부된 미디어에 의해서 적어도 수십 많게는 수백 MB(메가 바이트)까지 차이가 있습니다.특히 출판 및 인쇄용으로 제작된 PDF파일은 수백 MB에 달하는 문서가 많아요.그러나 이렇게 대용량의 PDF는 실제 작업자가 아닌 단순 데이터 및 내용 확인용으로 전달할 때 상당히 부담이 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그래서”PDF용량을 줄인다”라는 검색어를 항상 많은 검색 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물론 이러한 대용량 PDF파일뿐만 아니라 대량의 문서를 취급하는 경우에도 최대한 사이즈를 줄이고 보존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그래서 오늘은 국민 프로그램”RPDF”를 다운로드하고 편집 및 사이즈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다운로드 & 설치 download & install

다운로드 & 설치 download & install

다운로드 & 설치 download & install

프로그램은 네이버에서 ‘RPDF’로 검색하거나 알툴스 웹사이트로 이동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위 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우측 상단의 [설치] 버튼을 클릭하여 [ALPDF X.EXE] 원하는 위치에 저장합니다.

역시 알툴스 소프트웨어답게 설치 중에 함정을 파 놓았습니다. [□ 꽃봉오리 추가 ] 과 [ □ 알시추가 ]는 반드시! 체크를 해제한 후 설치를 진행해 주세요.

두번째 창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쿠팡…] 토 [□ ZUM… ] 모두 체크를 해제해 주세요. 여러분의 웹브라우저가 원하지 않는 창과 웹페이지를 함부로 표시하길 원하지 않는다면 🙂 함정을 모두 해체한 후 [퀵설치(N)]를 클릭하여 설치를 종료합니다. 알툴스는 그렇게 간단한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인스톨이 종료되고 마지막 창에서도 [□알캡처 인스톨] 체크를 해제해 주세요.PDF 용량을 줄이는 edit pdfRPDF의 초기 실행 화면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어떤 기능을 지원하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영역이기도 합니다. PDF 통합, 변환, 일괄 편집 등을 지원하며 오늘날 우리가 실행하는 용량 감소는 그 중 [PDF 최적화]를 사용합니다.최적화 버튼을 클릭하면 가져올 문서를 선택하는 창이 팝업됩니다. 크기를 줄여야 하는 대상을 선택하십시오. 필자는 근무 중인 회사에서 생성된 PDF 파일을 하나 읽어드릴게요. 최적화 전 용량은 103MB입니다.가져올 대상을 선택한 경우 압축 강도를 설정할 차례입니다. 높아질수록 결과 용량은 작아지지만 퀄리티는 그에 반비례합니다. 낮아진다는 뜻입니다. 일단 처음에는 ‘높다’로 설정해서 최적화를 시도해봤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네, 무려 98.94% 감소한 1.1MB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터무니없는 압축률은 무엇일까요? 물론 문서 내 구성이나 콘텐츠에 따라 다른 압축률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여기서 이하의 [열기] 를 클릭하여 변환된 결과를 편집 창에서 열어야 합니다. 아직 새 파일이 생성되지 않았습니다.네, 무려 98.94% 감소한 1.1MB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터무니없는 압축률은 무엇일까요? 물론 문서 내 구성이나 콘텐츠에 따라 다른 압축률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여기서 이하의 [열기] 를 클릭하여 변환된 결과를 편집 창에서 열어야 합니다. 아직 새 파일이 생성되지 않았습니다.편집창이 열리면 내용을 확인해,<파일 보존>을 선택해 실제의 PDF로서 보존합니다. 단축키는 [Ctrl + S ]입니다.저장할 이름은 원본 파일명 뒤에 자동으로 ‘_최적화’가 추가되어 있으므로 덮어쓸 걱정 없이 바로 저장하시면 됩니다.압축률 때문에 문서 내에 삽입된 미디어의 퀄리티는 상당히 저하되어 버렸습니다. 일반 텍스트의 경우 PC 모니터 상에서는 큰 차이가 없지만 위 비교 스크린샷에서 변화된 후 왼쪽 이미지를 보면 오른쪽 원본에 비해 크게 손상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통상 같은 대상에 대하여 [보통]과 [낮음]압축에서도 PDF 용량 절감 최적화를 실행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군요. 각각 98.09%와 96.87%의 효율이 나왔습니다.그래서 1MB가 되지 않는 문서라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높음]으로 최적화하면 약 반으로 줄었습니다. 아무래도 RPDF 최적화는 처리속도로 보나 결과로 보나 뭔가 고정적인 틀 안에서 변환이 진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능 이름처럼 콘텐츠를 최적의 상태로 줄여주는 건 아닌 것 같네요.하지만 원본 퀄리티를 유지할 필요가 없거나 극단적으로 작은 사이즈의 결과물이 필요하다면 활용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오늘의 RPDF 용량을 줄이는 요령은 여기까지입니다. 여러분의 컴퓨터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